(21.12.28) What the hack is RSS??

도깨비젤리

·

2021. 12. 28. 22:51

 

작은 지식이라도, 하루에 하나씩.


 

한 줄 요약


🦄RSS란, 어떤 사이트의 새로운 콘텐츠를 방문 없이 취득할 수 있는 방법🦄

 

 

 

 

 

 

RSS 추가 부탁드립니다


R...뭐요??

awesome-devblog라는 구독 서비스가 있다. 우준혁님이 운영하는 이 서비스는 매일 아침 10시에 전날 올라온 IT 블로거들의 최신 글을 모아 메일로 쏴주는 서비스인데, 나는 우연한 기회에 이를 알게 되어 아주 유용하게 쓰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나 역시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 역시 새로운 것을 배우면 블로그에 기록하는 습관이 있고 ( 품질은 그리 높지 않지만 ), 최근 새로이 다짐한 1일 1커밋활동과 더불어 블로그도 꾸준히 쓰고 싶었기 때문이다.

 

쇠뿔도 단김에 빼라고, 그 날 저녁에 바로 신규 블로그 요청 request를 넣었다. 브랜치를 만들고, yml 파일을 수정하고, 풀 리퀘스트를 넣었는데.... 오잉??? RSS 추가를 부탁드린다고??

 

 

이게 뭐지???

 

 

RSS :  Rich Site Summary


 

쉽게 말해서, RSS란 어떠한 사이트의 최신 내용만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 놓은 것이다.

 

RSS를 활용한다면 관심 가는 정보를 얻기 위해 일일이 해당 사이트를 방문할 필요 없이, RSS 리더기를 사용해서 자동으로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awesome-devblog에서 rss 주소를 요청하는 것을 봐서는, RSS 리더기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되는데 devblog 서비스의 rss 리더기에 내 블로그가 타겟이 되려면, 내가 RSS 리더기가 읽을 수 있는 xml 파일을 웹에 노출 시켜야한다.

 

다행스럽게도, 티스토리 블로그는 RSS 주소를 자체적으로 제공한다. 블로그 주소 뒤에 /rss 만 붙이면 내 블로그의 최신 피드가 xml 파일로 보여진다.

 

티스토리는 rss 2.0 을 지원함을 확인할 수 있다

 

보다시피, item 태그 안에 내가 최근에 작성한 내용이 적혀 있고, 태그로 넣었던 항목들이 category 태그 안에 들어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마도 devlog의 rss 리더기는 db에 기재된 rss 주소로 접속하여 category와 item 항목을 기반으로 메일 양식을 만들고 구독자에게 전송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프로젝트 참여 후 첫 글인데, 진짜 이 글이 구독 서비스에 노출이 될까 궁금하다... 되면 진짜 신기할듯???

 

 

Awesome Devblog Github


https://github.com/awesome-devblog/awesome-devblog

 

GitHub - awesome-devblog/awesome-devblog: 어썸데브블로그. 국내 개발/기술 블로그 모음(only 실명으로).

어썸데브블로그. 국내 개발/기술 블로그 모음(only 실명으로). Contribute to awesome-devblog/awesome-devblog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01.03) Vite로 놀아보기  (0) 2022.01.03
(22.01.01) Vite  (0) 2022.01.01
(21.12.02)chmod, Node_ENV  (0) 2021.12.03
(21.11.16) Antd Input value를 mobx store로 관리하기  (0) 2021.11.16
(21.11.04) Node.js 요약  (0) 2021.11.04